낚시왕강군

 

아무 생각 없이 시작한 나의 유튜브 첫 영상은 날 것 그 자체였다. 그냥 핸드폰으로 찍어서 전체 파일을 올리면 되는 줄 알았다. (20분 넘는 영상을 누가 보겠냐...) 그게 아니었다.

 

내 시간이 소중한 만큼 시청자들의 시간도 소중하다는 사실을 잊고 있었다.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이 시간을 쓸 만큼의 가치를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편집이 필요하다. 내 영상의 엑기스를 담아서 시청자들의 시간을 강탈해보자.

 

하지만 성공할지 실패할지도 모르는 유튜브를 시작하는데 돈이 별로 없는 나는 무료 영상편집 프로그램으로 시작해야 하기에 열심히 내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다. 찾아본 김에 정리해 보았으니 같이 한번 보도록 하자.

(하지만 이번 기회에 영상 편집 프로그램도 같이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면 베가스나 프리미어 같은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사용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사용자의 숙련도 별로 초보용 / 중수용 / 고수용 무료편집 프로그램으로 나눠보았다. (주관적으로 나눈 것이니 참고만 하자.)

목차

     

 

 

초보용

초보용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태어나서 영상을 한 번도 만져본 적이 없는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내재된 영상 편집 기능들도 쉽고 사용성이 뛰어나고 접근성이 높은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위주로 정리하였다. 

1. 윈도우 무비 메이커 (Movie Maker)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무비메이커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윈도우 10부터는 기본 제공되지 않아 프로그램 접근성이 조금?! 떨어졌지만 예로부터 동영상 편집 입문은 윈도우 무비 메이커였다. 수준 높은 영상을 만들기는 힘들지만 간단하게 편집하기에 이만한 프로그램이 없다. 

 

바이러스 검사도 완료했으니 걱정 말고 받도록 하자.

 

2. 뱁믹스 (Vap Mix)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뱁믹스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뱁믹스

사용하기 쉬운 UI를 가지고 있고 그에 따라 편집을 쉽게 할 수 있다. 또한, 방송자막이나 특수효과 같은 효과들을 쉽게 넣고 수정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물론 예상했겠지만 예쁜 것들은 유료다.

 

 

 

3. 곰믹스 (Gom Mix)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곰믹스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곰믹스

사용하기 아주 쉽다. 다만 무료 버전은 제한점이 있는데 이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사용해 볼만한다.

제한점으로는 영상 인코딩 시간이 10분으로 제한되고 인코딩 영상에 워터마크가 삽입된다. 몇몇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데 곰믹스 프로라고 해서 유료버전을 구매해야 제한이 풀린다.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위의 3가지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된다. 

 

중수용

중수용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초보용 영상 프로그램처럼 쉽지는 않지만 편집에 강력한 기능들을 다수 보유한 프로그램들이 대부분이다.

영상 편집을 경험해 본 적이 있고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에 거부감이 없다거나 고급 기능 등을 활용하고 싶다면 중수용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시작해보자.

1. 다빈치 리졸브 (Davinci Resolve)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다빈치 리졸브

무료 버전에서도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다빈치 리졸브는 국내에도 잘 알려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국내 광고, 드라마, 영화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고 무료 버전에서도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다.

 

무료 버전은 유료버전의 90% 정도의 기능을 제공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2. 파워디렉터 15 (PowerDirector15)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15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파워디렉터15

편리한 UI로 접근성이 높고 다양한 효과와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15 이후 버전부터는 유료라서 네이버 자료실에서 15를 받아서 사용하면 된다. 설치 중에 시디키에서 걸린다면 해결방법이 존재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3. 샷컷 (ShotCut)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샷컷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샷컷

무료 오픈소스 영상 프로그램으로 3D 텍스트, 일반 텍스트 등 비디오 관련 필터들이 많고 오픈소스로 아무런 기능 제한 없이 전문가용 기능들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웬만한 기능들은 다 있다.

 

다만, 상용 프로그램들에 비해 버그가 많고 최적화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어 점점 발전하고 있다.

 

 

 

4. 라이트 웍스 (Lightworks)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라이트 웍스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라이트 웍스

꽤 높은 시스템 사양을 요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설치에 앞서 고려하여야 한다. 다양한 편집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고 외국에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무료로는 720P까지만 출력이 가능하고 그 이상은 유료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또 숙달까지는 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중급자 이상의 사용을 추천한다.


 

중수용 프로그램에서 소개한 툴들은 사실 초보들도 사용해도 된다. 강력한 기능들이 많지만 오히려 많은 기능들이 초보에게는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중수용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소개한 면도 있다. 

 

고수용

고수용 영상 편집 무료 프로그램은 없다고 보는 게 맞다. 고수들은 자신들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기에 무료 프로그램은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고수가 되는 과정에서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또한, 유료 프로그램이 10배 정도는 더 좋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대부분 베가스 프로프리미어+애프터이펙트 조합을 사용한다. 베가스 프로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은 고성능 PC가 없을 경우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 일반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했다고나 할까? 특히나 오버랩 같은 트랜지션 효과를 사용하는 동영상 편집에 탁월한 성능을 보인다.

 

반면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를 이용한 동영상 편집은 그야말로 동영상 편집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한계가 없달까? 만약 당신이 동영상 편집에 상당한 흥미를 느껴 동영상 전문가의 길을 걷고 싶다면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를 이용하여 동영상 편집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약하면 일반인 수준에서 고수라면 베가스 프로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전문가 수준의 업을 가지길 원한다면 프리미어 프로와 애프터 이펙트쪽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당신은 아직 고수가 아니지만 앞으로 고수가 될 때까지 편집을 할 것이라면 시작은 위의 두 가지 영상 편집 프로그램 중 고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마치며

여기까지 읽으면서 느꼈겠지만 나도 유튜브 하겠다고 편집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고르다가 결정장애가 와서 제대로 시작도 못하고 접을 뻔했다.

 

누가 딱 집어주고 와서 알려주면 제일 좋겠지만... 인터넷 지식들은 읽으면 읽을수록 고민만 깊어진다. 제일 좋은 방법은 하나씩 설치해서 다 해보는 건데 시간과 자원이 무한하지 않으니 이 또한 힘들다.

 

혹시 주위에 영상 잘하는 친구나 지인이 있다면 밥 한 끼 대접하고 조언을 구하는 편이 인터넷 서핑하면서 얻는 지식보다 값질 테니 그렇게 하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다.

 

여기까지 개인적인 경험이 담긴 유튜브 무료 영상 편집 프로그램 소개였다.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